본문 바로가기

Tools/Tool사용하기

Perfomance Monitoring Tool


닷넷개발자라면 누구나 한번쯤 이 모니터링 툴을 보았을 것이다.

난 그저 보기만 했지 실핼을한적은 없다.

진단과 성능의 이슈를 찾기 위해 퍼포먼스 툴을 쓰면 좋다. 다른 상용툴은 돈이 없어 고려안한다. 제니퍼에서 나온 관리툴을 사용하면 좋으련만 난 그럴 돈이 없다.ㅋㅋ 회사라면 사줄까?

암튼 퍼모먼스 툴을 돌려보고 카운터의 로그도 남겨 보았다..

여기서는 간단하게 어떻게 로그를 남겨보는지 함 보자. ㅋㅋㅋ.

먼저 윈도우키 + R 를 눌러 실행창을 띄운다. 그리고 perfmon.exe명령어를 넣는다.

실행시켜 보자 아 퍼포먼스 모니터링 툴이 나왔는가?

난 나왔다 계속 진행하겠다.


위와같이 User Defined -> New Data Collecor 메뉴에 가서 오른 쪽 창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누르고 New를 선택 Data Conllector를 하나 생성해준다.


위창에 이름을 적어주고 첫번째 라디오 버튼을 선택하고 Next 버튼을 누른다.


왼쪽창에서 Add버튼을 누르고 오른쪽 창에서 등록하고자 하는 카운터를 골라 등록한다.
나는 .NET CRL MEMORY에 모든 요소들을 로그를 남기고자하는 리스트에 초가했다. 오른쪽 창에 Instance of Selected Object는 w3wp를 선택하고 Ok버튼을 누른다. 다른 부분에 로그를 더 추가하고 싶으면 카운터를 선택하고
Add버튼을 누르면 된다.

냠냠 이번에는 로그 남기는 간격을 설정해 준다. 난 20초 짧게 하는 편이 좋다.


위 그럼의 오른쪽을 보면 캬캬캬 test라는 포퍼먼스 카운터가 나오는걸 볼수 있다. 냠냠
그럼 위에 오른쪽 창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누르고 start를 눌러보자

아 한가지 빼먹었다. test를찍고 오른쪽 마우스-> 프로퍼티를 눌러보자
기본 설정을 다시 할수 있다. 여기서부터는알아서


분석도 알아서 ㅋㅋㅋ

참고로 카운터들에 대한 얘기는 아래의 참고하면 된다.

http://msdn.microsoft.com/ko-kr/library/ms972959.aspx#monitor_perf_topic1